Skip to content

대한성공회 제자교회대한성공회 제자교회

  • 3. 예수님은 왜 돌아가셨는가?
  • 액세서리 십자가, 로마의 가장 잔인한 살형 방법인 십자가형(315년 폐지)


    기독교의 상징인 십자가 - 신약의 대부분은 십자가에서 일어난 일에 관한 이야기, 교회 예배의 핵심인 성찬식, 1고린토 2장 2절의 바울로의 고백.

    세계에 미친 예수의 영향력 - 그의 삶보다는 죽음으로 인한 것.


    왜 십자가 죽음에 주목하는가?

    다른 성인의 죽음과 예수님의 죽음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

    신약성서에서 '그는 우리의 죄 때문에 죽었다'고 말하는 데 이것은 무슨 뜻인가?


    1) 인간에게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난 행복해요. 선한 삶을 살고 있죠.'라고 말할 수는 있다. 예수님이 왜 돌아가셨는지를 이해하려면 우리의 중요한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우리가 정직하다면, 잘못임을 알면서도 우리가 범한 일들이 있음을 인정할 것이다. 바울은 기록했다.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느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합니다"(로마서 3:23).  하느님의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우리는 한참 부족하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생각과 말과 행실로 지은 죄를 다 적는다면 사람들은 나를 사악한 괴물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죄의 근원은 하느님과 깨어진 관계이며(창세기 3장) 그 결과는 하느님과 분리되는 것이다.

    ⅰ) 죄로 인한 오염

    마르코 7:20-23, "그리고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참으로 사람을 더럽히는 것은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안에서 나오는 것은 곧 마음에서 나오는 것인데 음행, 도둑질, 살인, 간음, 탐욕, 악의, 사기, 방탕, 시기, 중상, 교만, 어리석음 같은 여러 가지 악한 생각들이다. 이런 악한 것들은 모두 안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힌다.""

    야고보 2:10, "
    누구든지 계명을 다 지키다가도 한 조목을 어기면 계명 전체를 범하는 것이 됩니다." 그린 카드

    ⅱ) 죄의 힘 나쁜 짓은 중독적인 힘이 있다.
    요한 8:34, "정말 잘 들어 두어라. 죄를 짓는사람은 누구나 다 죄의 노예이다."

    ⅲ) 죄의 대가
    인간의 본성에는 정의를 갈망하는 본성이 있다. 타인이 자신에게 죄를 범했다면 그를 복수하려고 한다. 그것은 정의심의 일종, 정의로운 분노이다.  그렇다면 당신 자신의 죄에 대해서는?

    로마서 6:23, "
    죄의 대가는 죽음이지만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은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와 함께 사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ⅳ) 죄로 인한 분리
    성경에서 발하는 죽음은 육체적인 죽음만을 말하지 않는다. 하느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결과를 낳는 영혼의 죽음을 의미한다. 하느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은 바로 지금 이 순간 시작된다.

    이사 59:1-2, "
    야훼의 손이 짧아서 구해 내지 못하시겠느냐? 귀가 어두워서 듣지못하시겠느냐?너희가 악해서 너희와 하나님 사이가 갈라진 것이다. 너희가 잘못해서 하나님의 얼굴을 가리워 너희 청을 들으실 수 없게 된 것이다."


    2) 하느님께서 하신 일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매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자기 희생이다. 우리 자신의 필요를 깊이 깨달을수록 예수님을 향한 사랑은 더욱 커질 것이며 따라서 그를 섬기고자 하는 바람도 더욱 커질 것이다.
    기독교의 복음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가 엉망으로 만들어 놓은 우리의 삶 가운데 우리를 버려 두지 않으셨다는 것이다. 그는 위를 대신해서 죽으시기 위해서 그의 아들 예수를 통해 이 땅에 오셨다.

    2고린토 5:21, "
    우리를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죄있는 분으로 여기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로부터 무죄선언을 받게 되었습니다."

    갈라디아 3:13, "
    '나무에 달린 자는 누구나 저주 받을 자다' 라고 성서에 기록되어있듯이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저주받은 자가 되셔서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구원해 내셨습니다."

    이것을 "하느님의 자기 대리" - '친히 대속하심'이라고 한다(1베드로 2:24, "
    그분은 우리 죄를 당신 몸에 친히 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로 하여금 죄의 권세에서 벗어나 올바르게 살게 하셨습니다. 그분이 매맞고 상처를 입으신 덕택으로 여러분의 상처는 나았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대리자로 오셨다. 그은 우리를 대신해서 십자가의 고통을 견디셨다.

    십자가 처형의 고통, 그의 고통 중에 가장 처참한 고통은 육체적인 고통이나 세상으로부터 거부당한 정서적인 고통이 아니라 우리를 대신해서 -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심으로써 겪게 된 하느님 아버지로부터 분리되는 영적인 고통이다.


    3) 그 결과는 무엇인가?

    아름다운 다이아몬드가 많은 단면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십자가 역시 많은 면을 가지고 있다. 그것을 네 가지 이미지로 설명할 수 있다.

    ⅰ) 법정의 이미지- 의롭게 됨
    로마서 3:24- "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느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 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의롭게 함(justify)은 법적인 용어이다.

    하느님의 정의와 하느님의 사랑 : 그는 의로우시기 때문에 우리 죄에 대해서 심판하시지만, 그는 또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내려 오셔서 우리를 대신해서 벌을 받으셨다.

    ⅱ) 시장의 이미지- 빚을 지불함 빚을 갚지 못하면 노예가 됨.
    마르코 10:45, "
    - 몸값을 치르러 온 것-". 이렇게 우리는 죄의 권세에서 자유롭게 되었다.
    요한 8:36, "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에게 자유를 준다면 너희는 참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 이 말은 우리가 다시는 죄를 짓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 우리를 사로잡고 있던 죄의 지배력이 깨어졌다는 것이다.

    ⅲ) 성전의 이미지 구약의 속죄제
    히브리서10:4, "
    황소와 염소의 피로써는 죄를 없앨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대리자 오직 그리스도의 피만이 우리 죄를 없앨 수 있다. 왜냐하면 오직 그만이 완벽한 삶을 살았기에 그분만이 완벽한 희생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피는 모든 죄로부터 깨끗하게 해 주며(요한1서 1:7, "그러나 하나님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우리도 빛 가운데서 살고 있으면 우리는 서로 친교를 나누게 되고 그분의 아들 예수의피가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 줍니다.") 죄로 인한 오염을 없앨 수 있다.

    ⅳ) 가정의 이미지
    죄의 뿌리와 결과는 둘 다 하느님과의 깨어진 관계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십자가의 결과는 하느님과의 관계 회복의 가능성이다.

    2고린토 5:19, "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를 묻지 않으시고 그리스도를 내세워 인간과 화해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화해의 이치를 우리에게 맡겨 전하게 하셨습니다."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는 바로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하느님 아버지는 우리 각자를 너무 너무 사랑하셔서 보통 아버지가 그 자녀와 친밀해 지고 싶듯이 우리와 친해지기를 원하신다. 예수님은 단순히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죽으신 것이 아니다. 그는 당신을 위해, 그리고 바로 나를 위해 죽으셨다. 이것은 매우 개인적인 것이다.

    갈라 2:20, "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내 안에서 사시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것은 나를 사랑하시고 또 나를 위해서 당신의 몸을 내어 주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마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이렇게 개인적인 관계에서 바라보게 되면, 삶은 변화되게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어왔는가가 의심스럽다면 여기 크리스챤의 삶을 시작하고 그리스도께서 죽으시면서 이루어 주신 은혜를 받을 수 있는 한 방법으로 당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하늘에 계신 아버지, 제 인생에서 잘못한 일을 뉘우칩니다. (잠시 자신의 죄를 돌이켜 봅시다. 특별히 떠오르는 일이 있다면 하느님의 용서를 구하십시오) 저를 용서해 주십시오. 이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잘못된 일들로부터 돌이키려 합니다.  당신의 아들 예수님을 보내시어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도록 하시어 제가 용서를 얻고 자유로워 질 수 있도록 하여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지금부터 예수님을 저의 주님으로 따르고 순종하겠습니다. 당신의 용서와 성령을 선물로 주심을 감사합니다. 저는 그 선물을 지금 받겠습니다. 부디 제 삶 속에 오셔서 저와 함께 계셔 주십시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번호  제목
7
6
4
3
2
1
태그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