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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세윤교수, 한국교회 위기는 "왜곡된 칭의론 탓"
  •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신학자 김세윤 교수(풀러신학대학원)가, 한국교회 성도들이 윤리와 분리된 삶으로 인해 세상으로부터 지탄 받고 있는 원인을 한국교회의 왜곡된 ‘칭의론’ 때문으로 주장했다. 16일 오후 서울 논현동 서울영동교회(정현구 목사)에서 열린 ‘초청 세미나’에서다.

    ▲ 16일 서울영동교회에서 강의 중인 김세윤 교수

    칭의의 관계론적 의미 무시되고 있어

    김세윤 교수는 한국교회 성도들의 '윤리와 분리된 삶'의 원인을, 의로운 삶을 무시하거나 방해하는 ‘왜곡된 칭의론’ 때문이라는 주장을 피력했다.

    김 교수는 “한국교회는 위기를 맞고 있는데 그 근본 원인은 윤리와 분리된 왜곡된 칭의론을 복음이라고 선포하는 데 있다”면서 “한국교회는 의로운 삶이 없는 칭의론으로 인해 싸구려 복음과 구원파적 복음이 판을 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김 교수는 “한국교회에서는 주일성수ㆍ헌금ㆍ전도 이 세 가지만 잘하고, 술ㆍ담배ㆍ제사 이 세 가지만 안 하면 훌륭한 크리스천으로 인정받는다”면서 “한국교회의 개혁을 위해서는 칭의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왜곡된 칭의론의 원인으로 김 교수는 △칭의의 법정적 의미에만 치중하고 관계론적 의미는 무시함 △칭의의 종말론적 유보의 구조를 무시함 △예정론에 대한 일반적ㆍ사변적 이해로 앙양된 잘못된 안심 △구원으로부터 탈락될 가능성에 대한 성경적 경고들 무시 △‘구원의 서정’의 구도 안에서 성화론의 한계 등을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의인이라 칭함을 받음(칭의)은 ‘무죄 선언 받음’의 법정적 의미만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회복됨’의 뜻으로도 해석해야 한다”고 설명햇다. 칭의란 ‘주권의 전이’ 즉 사단의 나라(통치)에서 하나님의 나라(통치)로 이전됨이라는 것이다.

    특히 김 교수는 “세례(믿음의 시작점) 때 얻는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있을 최후의 심판에서 얻을 칭의의 선취(미리 받음)에 불과하다”며 “그러므로 현재 회복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서 있음, 즉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어 “칭의는 주님의 재림 때 있을 최후의 심판에서 완성되므로(롬 8:31-39) 칭의는 구원의 전 과정(과거, 현재, 미래)을 통칭하는 것으로 이해해야지, 믿음의 시작점 때 다 이루어지고 성화의 단계로 이어지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성화’는 ‘구원의 서정’에서 말하는 것처럼 ‘칭의’의 뒤를 잇는 구원의 새로운 단계가 아니라 구원의 전 과정을 통칭하는 또 하나의 그림언어로서 ‘칭의’와 병행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김 교수는 “칭의론을 실제적으로 의로운 삶을 살라는 윤리적 요구와 분리시키는 구원파적 왜곡은 언어도단”이라며 “우리는 의로운 삶을 무시하거나 방해하는 칭의론이 아니라, 그것을 요구하고 가능하게 하는 올바른 칭의론을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또 “예정론/성도의 견인론은 '우리의 구원이 시작부터 완성까지 철저히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임을 말하는 교리로서 그것에 의해 뒷받침되는 칭의론은 ‘칭의의 현재’ 단계에서 육신을 좇아 살지 않고 성령을 좇아 살려는 사람에게 구원의 확신과 안도를 주는 것이지 그런 삶의 기본자세를 버리고 방종하는 사람에게까지 구원의 확신을 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김 교수는 “예정론에 대한 바른 가르침과 성경이 말하고 있는 구원의 탈락 가능성에 대한 경고(고전 10:12, 롬11:17-24, 골 1:21-23, 히 6:1-10)를 그 가르침들의 의도의 평면에서 통합해 가르쳐 우리의 칭의/구원을 ‘두려움과 떨림’으로 이루어가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순종해, 즉 우리의 실존에서 그리스도의 이중 사랑 계명(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성령의 도움으로 지킴으로써 의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될 때, 김 교수는 “한국교회 성도들의 삶이 윤리와 분리되지 않고 일치하는 삶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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