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대한성공회 제자교회대한성공회 제자교회

  • 영적전쟁 - 지역을 바꾸는 기도 (밥 베킷)

  • *도시는 사람을 담고 있는 거대한 그릇이다* (존 도우슨)

    *역사는 중보 기도자가 움직인다* (피터 와그너)

    “전쟁 수행 지역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도 없이 군대를 파견하는 장군은 없을 것이다.”

    -“주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 분의 관점에서는 항상 논리적으로 옳은 일이다.”

    -어떻게 소규모의 지역 교회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
      오직 하나님이 역사하실 때만이 진정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영적 전쟁을 위한 가장 강력한 병기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그것은 바로 기도였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5년 동안 무려 1,300시간이나 합심해서 기도했는데도 불구하고 헤밋의 문젯거리는 거의 나아진 것이 없다는 사실이었다. 나는 기도회를 통해 각 개인의 삶과 우리 교회 내에서의 수많은 응답으로 인해 주님을 찬양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효과가 교회 담장 너머까지 파급되지 못했다는 사실에 실망했다. 무엇이 문제일까?

      - 스커드 미사일처럼 기도할 것인가? 스마트 폭탄처럼 기도할 것인가?
      : 지난 날의 우리의 중보 기도는 한 마디로 일관성이 없었다. 우리는 기도를 여기저기 날려 보내면서 어떻게든 그것이 과녁에 적중하기를 바래다. 우리가 응답되기를 바라며 퍼부은 중보 기도가 목표를 맞추었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었다. 우리는 공격하려고 했고, 그래서 공격했지만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은 부족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스마트 기도는 그 지역을 묶고 있는 어둠의 세력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모아 탄두로써 장착시킨 기도이다. 그 사실을 이해한 후에, 전략적 차원의 중보 기도를 함으로써 스마트 폭탄 기도를 정확한 지리적 위치에 발사할 수 있게 되었다.

      - 영적 지도 그리기: 감추어진 것들을 드러내기:
      1.우리 사회에 무엇이 문제인가? 2.우리 지역 사회에 왜 그런 문제들이 발생했나? 3.그 문제를 놓고 나는 무엇을 했나?
      :영적 지도를 그릴 때 그 지역의 역사를 알아야 한다. 역사는 어떻게 지역 사회가 오늘날의 모습으로 형성되었는지를 말해 준다. 또한 부모의 기본적인 인생 원칙이 자녀에게 심겨지듯, 도시 설립자의 기본적인 원칙, 즉 그의 철학과 종교 교리는 그 도시의 기반을 이루게 된다. 설립자는 도시의 특성을 만들고, 도시는 그 터 위에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도시의 특성을 알고자 한다면 설립자에 대해 알아보라.

      - 영적 전쟁의 과정에서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많은 증거들을 볼 것이다. 질병이 치유되며 귀신들린 자들이 자유함을 얻을 것이다. 죄를 범한 사람들이 회개하며 선을 이룰 것이다. 이는 전쟁에서의 승리를 의미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기꺼이 독생자를 내어 주실 정도로 사랑한 한 영혼이 어둠의 왕국으로부터 돌아서서 값없이 주시는 구원을 받아들이고 영원히 주님과 동행하는 모습을 보는 것보다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 더 큰 기쁨이 어디 있겠는가! 이것이 전략적 중보기도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 영적 지도 그리기 실행시 주의 사항
      : 1.교회가 중보 기도에 대한 마음이 없다면 참여하지 말라.
        2.지역 사회를 섬기려는 마음이 없다면 참여하지 말라.
        3.영적 지도 그리기는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4.독단적 중보 기도자가 되지 말라. 이것은 오락이 아니라, 전쟁이다.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5.영적 지도 그리기는 삶의 일부이다.

      - 하나님은 우리가 부르심을 받은 장소에 대해 책임 의식을 갖기 원하신다.
      오직 최선을 다해 충성할 때만,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향해 갖고 계신 소명과 온전한 목적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가 사역의 소명을 깨달았어도 하나님이 어느 곳으로 부르셨는지를 알 때까지는 결코 그 가능성이 온전히 발휘되지 못한다는 뜻이다.

      - “밖에서 설교를 얼마나 잘하는 것보다 집에서 어떻게 행하는가에 따라 평가받는다.” (존 F.케네디)

      - 마치 왕비 에스더처럼 바로 당신이 오늘 같은 시기에 지역 사회를 위해 부름을 받았는지 누가 알겠는가? 하나님이 첫 번째로 선택하신 사람이건 두 번째로 택하신 사람이건 아니면 최후로 선택하신 사람이건 간에 상관없다. 당신이 기꺼이 지역 사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 앞에서 “예”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은 하나님의 최우선적, 최고의 선택자가 될 것이다.

      - 각 도시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 역시 독특하다. 하나님이 우리를 서로 다른 은사와 가능성으로 그의 나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창조하셨듯이, 각각의 도시도 천부의 신성한 목적을 갖고 탄생했다.

      - 도시를 섬긴다는 의미는?
      : 성경에 보면 많은 경우 도시 자체가 마치 한 개인처럼 취급되어 하나님의 축복과 저주의 초점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심판에 직면했던 고대 도시들로는 소돔과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니느웨, 바벨론이다. 이 도시들은 각각 심판으로 멸망하기 전에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권유를 받았다. 기회가 주어졌다. 다시 말해 섬김을 받을 수 있었다.

      -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요구하는 왕권 정치를 완강히 반대하셨는가?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통치로부터 벗어나 인간 정부 체제로 바꾸면 사단이 그 속에 합법적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것들 중에서 그 분이 유일하게 싸우지 않으시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인간의 의지다. 하나님은 인간의 의지를 압제하지 않으신다. 인간의 의지를 꺾어 달라고 하나님께 요구해 봐야 소용없다. 하나님은 우리의 선택을 무시하지 않으신다.)

      - 사회적 구조 안의 높은 계급의 귀신(High-level demonization)
      : 우리가 보통 귀신들렸다고 할 때의 표현은 그 사람이 귀신처럼 사악해졌다는 의미가 아니라 강력한 귀신의 세력에 희생되었다는 뜻이다. 사회 조직 역시 그 자체가 사단적이라고 몰아붙이기 보다는 극히 악독하고 위압적인 사단적 요소, 즉 내가 지역별 영들이라고 부르는 귀신에 붙들려 있다고 봐야 한다. 내가 옹호하는 관점은 일말이 신학적 희망을 제기한다. 귀신들린 사람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 구조에 있어서도 전투적 중보 기도가 사단의 압제에서부터 해방을 가져온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기 때문이다. 역사는 중보 기도자가 움직인다는 말을 내가 믿는 이유가 여기 있다.

      : ‘귀신들림’은 개인이 귀신이 되거나 귀신에 속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다만 사단의 세력이 한 개인을 하나님의 본래의 목적과 대치되는 행동, 사고, 감정, 영적 방식으로 몰아넣어 속박 속에 살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그 사람을 파괴하는 것이다.

      - 귀신이 들어오는 다섯 가지 요인들
      : 1.개인의 죄: 성적인 죄, 용서하지 않는 죄 등 2.조상의 죄 3. 학대, 거절, 상처 4.주술, 신비술, 비밀 결사 조직 5.저주의 말들

      - 문닫기
      : 귀신들림의 원인을 아는 것은 귀신이 무엇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그들을 쫓아낼 수 있는지를 파악하
    는 열쇠다. 왜 귀신들림이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는 두 가지 기본적인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우리가 일반적인 상식으로 알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성령께서 초자연적으로 계시하사는 지식의 말씀을 통해서다. 두 번째 방법은 귀신들린 사람과 면담하는 것이다. 간단하게 그 사람과 마주 앉아 얘기하면 된다.

      - 일단 어떻게 악한 세력들이 도시나 집단 안에 발판을 구축하는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는 어떻게 그들이 통제권을 유지해 나가는지를 알아야 한다. 조오지 오티시는 이런 식의 질문을 던진다. “어떻게 귀신들이 한 번 계약서에 서명한 기간이 만료된 후에도 ‘임대 기한을 연장’해 나가는가?”

      : 1. 영적인 수단인데 대부분 의식과 축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예: 할로윈 축제-사단이 미국 전역에서 공공연하게 찬미되는 날!)
        2. 다른 하나는 물리적으로 영토에 표시를 함으로써이다. (심령술사, 신비술과 관련된 상업, 홍등가, 폭력 조직, 동성 연애자 모임, 사단에게 이용되는 조각상, 기념비, 박물관안의 관능적, 사단적 예술 작품)

      - 미국 국방성의 군사 전략가의 말: 적과 교전하기 전에 반드시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숙지해야 함
      1.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 2.적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 3.전쟁 지역을 알아야 한다.

      - 우리의 힘이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는다는 사실과 중보 기도가 우리의 주된 무기인 것을 깨닫는 다면 사단은 변변한 방어도 못하게 된다. 사단의 세력은 중보 기도에 의해 크게 약화된다...강함과 약함을 알기 위해 먼저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수용할 용의가 있어야 한다. 나는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가를 아는 것이다. 진정한 자아를 인정한다는 것은 교만과 거짓 겸손을 버리는 것이다. 잘하는 것을 솔직히 인정하라. 잘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도 인정하라. 하나님은 당신을 어떤 목적을 위해, 그리고 왜 그렇게 창조하였는지를 알고 계신다.

      : 1.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행하라. 2.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중단하라.

      - 영향력 있는 기독교인들의 기도가 사라지면 하늘 문은 닫히고 악하고 세상적인 영향력이 편만해진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이 기도하기 시작하면 악의 영향들이 힘을 잃어버려 그 공백 위에 하나님의 나라가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임하게 될 것이다. 대대적인 회심, 교회 성장, 사회의 향상과 큰 영적 부흥이 일어날 것이다. (테드 해거드 목사, ‘근본 목적’중) 또한, 합심 기도는 더욱 균형잡힌 무기가 된다. 그리스도의 몸이 연합해서 하는 기도는 개인이 혼자하는 기도보다도 훨씬 더 효과적이다. <-> 바울과 아볼로 시대로부터 신자들의 주된 약점은 분열이였고, 사단은 이 점을 악용해 왔다.

      - 사냥감과 내가 서로 마주 보고 있을 때 주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느꼈다.
      “그것이 네가 사단을 찾아온 방식이다. 너는 사단을 발견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모든 장소들, 습지와 나무로 빽빽한 계곡들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그동안 사단은 바로 네 코앞에서 너를 바라보며 비웃고 있었다. 자, 이제는 헤밋의 모든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어둠을 찾아보아라!”

      - 교회의 죄와 더불어 개인적인 죄에 대해서도 하나님의 용서를 구해야 한다는 것은 전형적인 이해다.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종류의 영적 전쟁도 시도할 수조차 없다. 그러나 회개로의 부르심은 회개의 내용이, 개인이 책임져야 할 죄악의 범위를 훨씬 넘어선다는 점에서 파격적이다. 이와 같은 넓은 의미의 회개를 동일시 회개라고 부른다. 즉, 연관있는 집단의 죄를 자신의 죄와 동일시하여 용서를 구하는 행위다. 동일시 회개는 우리 시대에 영적 전쟁 무기고에 비치된 가장 강력한 병기이다.

      - 동일시 회개를 위하여 초교파적인 기도 모임을 계획하고 개최하라:
      1.첫째로 참여를 원하는 목회자들과 함께 영적 전쟁을 위한 회의를 가지라.
      2.전략을 세우는데 유능한 사람을 지도자로 선정하라.
      3.지도자로 선정된 사람은 진행을 원활하게 하는 데 주력한다.
      4.도시의 영적 문지기인 지역 목회자들이 그 도시의 죄와 불법에 대해 일일이 기도하며 회개하도록 하라. 또한 모인 사람들이 그동안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하나 되지 못하고 분열과 분당이 생겼음을 회개하며 서로 용서를 구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말할 것도 없이 하나로 연합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5.하나님을 거역하여 지은 죄를 회개하라. 모든 죄는 하나님 앞에서의 죄이므로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라.

      - 만약에 어떤 지역 교회가 영적 전쟁 분야에 참여하기로 했다면 그 때는 영적 전쟁에 헌신된 성숙한 교인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목회자 혼자 지역 사회에 대한 비젼을 감당하지 못한다.
      : “당신이 더 많은 사람들을 훈련하고 개발시킬수록 당신의 비젼은 더 크게 확장된다.” (존 맥스웰)
      : (존 맥스웰의 ‘지도자들에게 던지는 핵심 내용’)다른 사람을 지도자로 키우는 사람이 진정한 지도자다.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예견한 그대로의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사람들은 당신이 얼마나 지식이 많은가보다는 얼마나 자신에게 진정한 관심을 쏟는가에 관심이 있다. 실패는 보다 더 지혜롭게 재시도할 수 있는 기회다. 사람들은 자기가 본 대로 행한다.

      - 이제 제사장과 목회자는 예수님의 보혈로 인해서 도시의 죄를 씻으려고 희생 제물을 드릴 필요는 없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범죄한 도시의 죄를 정결케 할 필요가 있다. 목회자는 마치 레위 족속의 제사장처럼 자신이 사는 도시를 위해 하나님께 용서를 구해야 할 위치에 있다. 목회자의 책임은 도시의 죄악에 예수님의 보혈을 바르는 것이며, 신약의 새언약적 차원에서는 기도를 통해 그 일이 이루어진다.

      - 교회 담장 밖으로 진출하라!
      : 1. 할렐루야의 밤: 할로윈 축제 기간 동안 어린이들이 어두운 밤거리를 돌아다니지 않고 안전한 기독교적 분위기로 들어오게 했다. 사탕 달라고 이집 저집 쏘다니는 대신 망아지와 기차도 태워 주고 즐거운 게임과 놀이, 그리고 집에 갈 때는 한아름의 사탕까지 안겨주었다.
        2. 기관 목회 프로그램: 경찰관이나 소방관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지원하는 목회 프로그램이다.
        3. 식료품 나누기: 마을의 가난한 사람을 위해 매달 열심히 식료품을 모아 구세군을 통해 구제한다.
        4. 성탄 축하 행진: 해마다 최대, 최고의 예수님 생일 잔치를 만들고자 했다. 예배부가 대거 참가하여 찬양자,  무용수를 비롯해 기를 든 사람들, 낙타, 말, 현수막 등이 동원되었다.
        5. 축제일에 음식 나누기: 추수 감사절이나 성탄절에 실시한다.

      - 지역 사회를 위해 기도할 때도 우리에게는 새로운 일들을 기꺼이 시도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피터 와그너는 교회와 지역 사회 사이의 담을 무너뜨리기 위해 시도된 몇 가지 새로운 방법들을 소개한다. 도시를 목표로 이뤄지는 1.찬양 행진 2.이웃에게 초점을 둔 기도하면서 걷기 3.지역에 초점을 둔 기도 탐험 4.적의 요새에 초점을 둔 기도 여행 등. 더불어 영적 지도 그리기, 동일시 회개, 전략적 중보 기도 등을 실시할 때 그 과정에서 많은 은혜를 체험할 것이다.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52 愛德 2893 2006-09-22
51 김장환 엘리야 4079 2006-08-26
50 김장환 엘리야 5387 2006-08-26
김장환 엘리야 3036 2006-08-25
48 Patrick 2103 2006-08-07
47 강인구 1860 2006-07-24
46 전혁진 2173 2006-07-21
45 학현 1991 2006-06-01
44 전혁진 1753 2006-05-26
43 전혁진 1969 2006-05-03
태그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