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대한성공회 제자교회대한성공회 제자교회

  • 교회성장의 12가지 특징 - 퍼온 글, 한번 읽어보시고 연말에 전교인 웍샵 때 함께 지혜를 모아요.
  • 하이 임팩트 처치 (High Impact Church)
    교회성장의 12가지 특징

    21세기를 향한 영적지표
    성경적 원리로 성장하는 교회란(high impact church) 무엇인가?
    첫째로 크기가 교회성장의 성공을 척도하는 것은 아니다. 성경적 원리는 크다는 것과 반드시 동일시 될 수는 없다. 성경적 원리로 성장하는 교회는 교회의 시설이나 회중들의 수가 얼마나 되는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불신자들(Lost people)이 교회에 와서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더욱, 성경적 원리로 성장하는 교회들 중에는 믿는 자들이 변화되어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실제적인 삶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관록 할 만한 방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많은 목회자들이 자신들의 교회가 성경적 원리로 성장하는 교회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이 나의 경험이다.

    다수의 목회자들은 교회성장에 대한 언급을 불편하게 여긴다.
    교회성장운동이 교회 성장을 신화적인 요소로 강조하여 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큰 교회로 성장하려면 목회자가 특정한 인격의 형태를 가져야만 한다는 신념이나, 아주 특정한 음악의 형식들이 교회를 성장 시킨다든지, 성공적이고 급속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특별히 확고하고 빠른 성장을 이룬 모델이나, 이책 저책에서 담고 있는 거의 마술적인 공식을 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적원리로 성장하는 교회는 성도들이 변하여서 지역사회에 관록 할 만한 방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곳이다

    나는 위에 대한 어떤 의견들도 수용하지 않는다. 지난 25년간 개인적인 경험 ---- 성장을 재계했던 적절한 크기의 도시교회, 의미있게 성장한 작은 시골교회와, 지금은 아틀란타에 교회개척을 통한 ---은 어떤 크기의 교회든지 성경적원리로 성장하는 교회가 될 수 있고, 이러한 교회들이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성장한다는 것을 입증해주었다.

    여기에서 다룰 성경적 원리들 중에 몇 원리들은 릭 워렌이나 다른 책들을 통해 접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원리들은 나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것들이다.
    크리스티안 슈바르츠의 자연적 교회성장 (건강한 교회의 여덟가지 중요한 질적요소) 은 전 세계의 교회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조사를 실행하였다 --- 6 대륙에서, 18개의 다른 언어집단들과, 32개 나라에서, 1,000개이상 교회 ---- 이 연구가 내가 다룰 교회성장의 유용한 12개 원리의 이론적 근간이 되도록 도와주었다.

    1. 목적.(Purpose)
    성경에 나타난 것처럼, 성장하는 교회는 본래 교회의 목적과 지역 교회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주 안에서의 존재 목적을 알아야 한다.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이 목회하는 교회를 향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계심과 이 계획은 세상의 다른 어떤 교회와도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확신 할 수 있다.
    내가 이렇게 단언 할 수 있는 것은 필요에 따른 유일한 지역 환경을 가진 사회 속에서 사역을 하며 살고 있는 지역 계층의 사람들을 당신이 섬기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의 목적은 제자를 삼고, 우리의 마음, 혼, 생각 그리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제자를 삼는 것은 3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 전도(Evangelism) - 불신자( Lost people)는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 제자도 (Discipleship) - 구원받은 사람들은 성숙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지도력 개발(Leadership development)- 성숙한 성도들은 그들의 삶을 재생산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기대감(Expectation)
    성장하는 교회는 성장이 정상적이고, 예견되는 것이고, 초자연적인 것이며 필수적이라는 것을 믿는다.(막4:21-32)
    "현상 유지"는 선택이 아니다. 목회자들은 (다른 교회지도자들) 교회성장의 중요한 열쇠가 된다. 교회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 교회들이 성장에 대한 기대에 붙잡혀야 하는 것과 성장에 대한 관점과 태도가 목회자들에 의해서 가르쳐져야 한다.
    어떤 교회도 그 교회목회자의 믿음과 기대이상을 넘어 올라 갈수 없다. 성장하는 교회의 목회자들은 개인적, 공동체적 성장에 헌신함이 있다.
    성장하는 교회목회자들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유일한 공동체 모임 안에서 무엇인가 하나님이 하시기를 기대하는 가운데 기도의 삶과 비전을 나누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어떤 교회도 그 교회목회자의 믿음과 기대이상을 넘어올라 갈수 없다.

    3. 설계( Design)
    성장하는 교회는 지도자들에게 성도들을 훈련시키는 권한을 주면서 모든 성도들이 사역자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회지도자들은 지역 사회 내에서나 세계를 향해서 훈련 하는 자들이며(엡 4:11-16), 교회 성도들은 사역자 (벧전 2:4-5)가 되어야 한다.
    건강한 교회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목회자는 목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내가 모두에게 목회를 한다" 에서 "나는 모든 사람들이 목양을 받고 있음을 확신 한다" 로 전환해야 한다. 목회자들은 성도를 준비시켜서 사역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4. 자유(Liberation)
    성장하는 교회들은 교회 성도들을 훈련해서 자신들의 영적 은사와 열정을 발견케 하여 교회 안팎에서 펼쳐나가게 한다. (롬12:4-8)

    사역이 일상적으로 배당되거나 프로그램화 되어지는 것 보다 지역교회가 성도들의 은사를 통해서 사역을 할 때 급속하게 변화되어진다.
    교회지도자들은 성도들에게 영적인 은사를 잘 사용하도록 사역의 기회를 활성화시키는 일로 위축되어서는 안된다. 오히려, 성도들이 전통적으로 여겨지는 범위를 넘어서 중요한 사역을 하는 자유를 줌으로 상호간에 건강한 신뢰감을 보여 주어야 한다.

    5.의존(Dependency)
    성장하는 교회는 평상시나 특정한 때나 기도, 금식, 진정한 회개가- 공동체적으로또 개인적으로- 교회의 일상적인 분위기로 특징지어진다.(눅11:1-13)

    기도가 책임이나 의무의 부담으로 여기는 교회보다 기도가 영적인 힘을 주는 경험으로 여기는 교회들 안에는 질적, 양적인 교회성장을 이루는 것과 아주 높은 연관성이 있다. 그것은 사실이다. 목회자는 어항에서 산다. 목회자의 영적인 삶, 결혼생활, 그리고 목회자의 가족들은 성도들에게 모델로 자리 잡고 서있다. 교회는 목회자가 성도들 가운데 하나님께서 역사하시기를 간구하는 것의 본보기로 목회자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가장 큰 믿음의 증거는 하나님 앞에서 목회자의 개인적인, 사적인 기도의 삶이 될 것이다.

    6. 구조(Structure)
    성장하는 교회는 교회 내에 다양한 크기(대, 중, 소)의 모임들의 역할을 이해하며 각 크기에 따라 예견되는 진통의 기간과 건강한 교회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 이러한 사회적인 장벽등을 극복하면서 성장하는 방법을 찾는데 숙고해왔다. (행2:42-46)

    중요한 가르침이나 예배는 대규모 그룹 모임 내에서 이루질수 있겠지만 친밀한 교제와 삶을 바꾸는 관계는 소그룹 모임에서 나타난다.
    대형교회가 반드시 하나님의 관심을 받는 것은 아니다.

    나는 여기서 담대하게 “대형교회가 반드시 하나님의 관심을 받는 것은 아니다” 는 것을 말 하고자 한다. 그러나, 대형교회가 거룩하고 성도들이 믿음을 실현시켜나가는 삶을 연결시켜주는 장소가 된다면 하나님께 깊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서로서로에 대해 성령이 인도하시는 사역의 결과로 형제들을 향한 자각과 관심이 있는 사도행전 2장 교회들이 되기를 소원해야 한다.

    목회자와 교회 지도자들은 각 모임의 크기별로 맞는 목적을 이해하고 상세히 알아야 해야 한다.
    -. 큰 모임: 영감, 가르침 그리고 축제. (100명이상)
    -. 중간 모임: 지도자들이나 교사들과 훈련을 성장시키기 위한 특성.(20명 -80명)
    -. 작은 모임: 삶의 변화, 깊은 개인적인 관계, 적용, 신뢰와 양육(3명-10명: 10명에서20명이하도 가능하다)

    7. 영감(Inspiration)
    성장하는 교회는 상당한 시간, 에너지 그리고 자원들을 모든 면에서 (음악, 가르침
    창조성, 환영식 등) 예배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적인 변화와 동기를 부여하는 경험임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집중한다(행2:47) 교회에 출석하는 것을 갈망하고 기다려져야 하나 그것이 사회적 만남의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교회의 형태에 상관없이 주일예배는 무엇인가 성도들이 기대하는 것이 되어서 성도들의 마음, 생각, 혼 그리고 영이 하나님께로 향할 수 있도록 영감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경험이 되어야 한다. 건강하지 못한 교회들로부터 구별되어지는 성장하는 교회의 가장 큰 공통점 중에 하나는 영감이 흐르는 예배에 있다는 것이다.

    8. 집중(Focus)
    성장하는 교회는 전도 즉, 바깥 세상에 대한 관심이 그리스도의 명령을 이루는데 본질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전도와 긍휼의 은사가 있는 성도를 찾아서 지역사회 속으로 보내는 것을 요구한다.

    성도들을 성장시키는 것에 대해 신중한 목회자는 바깥세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인도해나가야 한다.
    이상하게도, 모든 교회 안에는 전도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식어져 가는 움직임들이 있다. 다른 교회 지도자들과 협력해서 목회자들은 세상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회 내에 있지는 않지만 교회의 우선적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이들의 (영적, 실제적인)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교회사역자들의 역할에 있어서 강한 지도력과 책임감을 요구한다.

    불신자들은(Lost people) 하나님께 중요한 관심이고 우리들에게도 관심이 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교회는 이 땅에서 교회에 속하지 않은 자들을 위해 존재하는 유일한 기관이다.

    9. 공동체(Community)
    성장하는 교회는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 전도, 성경적인 가르침, 섬김의 활동등을 위하여 도전하고 상호 격려하는 이타적이면서도 희생적인 삶과 삶이 만나는 관계가 일어나는 인격적인 소그룹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하여 목회적인 양육과 제자훈련을 분산시킨다.(요13:34-35)

    불신자들은(Lost people) 하나님께 중요한 관심이고 우리들에게도 관심이 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성장하는 교회는 성도들을 대규모예배에만 참여케 하지 말고, 그들이 서로를 섬기면서 그리스도를 닮아가기 위하여 상호 돕는 헌신이 있는 다양한 소그룹으로 소속될 수 있도록 전략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주님의 사역, 주님의 개발, 제자들을 멘토링 하신 일들은 소그룹이 사역 속에서 가져야할 우선순위의 모델임을 보여주고 있다.(눅6:40)

    10. 계획성(Intentionality)
    성장하는 교회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매우 계획적이다.
    설교계획서, 융화에 대한 전략, 제자훈련의 과정, 교육프로그램, 지도력 개발과
    심지어는 예배시간, 행사와 회의에 대한 주중 계획과 빈도수가 교회의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서 상세하게 계획 되어져서 발전되어지거나 평가되어지거나 및/혹은 수정되어진다.(잠16:9; 골 1:23-29)

    계획성의 원리는 교회생활의 모든 영역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를 다시 생각하게끔 환기를 시켜준다. 반면에, 계획에 지나친 강조를 두게 되면 모든 것이 계획 되어져 나오기를 바라는 성도들이 되어져서 성령이 일하실수 있는 여유를 두지 못하게 되거나, 혹은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어 라고 판단하고 예배는 “성령에 이끌리는 것”이라고 주장하게 된다.
    성도들은 계획들을 알아야 하고, 지도자들은 전략을 수행할 필요가 있고, 목회자는 목적과 비전의 제시자로써 섬겨야 한다. 골 1:23-29에서, 선포와 권고 그리고 가르침을 통해 성도들을 영적성숙에 이끄는 사역의 성취를 위해 사도 바울은 구체적인 성령의 인도하심이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11. 사랑(Love)
    성장하는 교회는 지체들안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하나님의 인격성과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해서 기념하고, 기뻐하며, 베푸는 헌신적인 분위기로부터 나오는 따뜻함, 돌봄, 열린 관계등으로 특징지어진다.(엡 5:3)
    더 사랑하게 되는 것을 교회의 목표로 이루는 것은 신학적으로 건전 할뿐만 아니라, 숫자적인 성장의 목표에 몰입되어진 교회에서 벗어나 교회의 사랑을 합리적이며 더 효율성 있게 살펴보도록 해준다. 성장이 자체적으로 사랑의 돌봄을 가능케 해줄 것이다.
    순수함과 진정함은 진솔한 사랑의 토대이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성장의 기초이다.

    12. 하나님 나라. (Kingdom)
    성장하는 교회는 다른 교회를 경쟁자로나 적수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리스도를 위해 그들이 속한 지역 사회에 영향력을 끼칠 목적으로 필요시에는, 규칙적인 모임을 통한 기도, 예배, 서로 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헌금, 목회 인력의 상호교류와 기독교의 주된 쟁점에 동일한 마음을 가진 이들과 함께 협력을 추구한다.(빌2:3-4)

    신학적 신조와 교리를 타협하거나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목회자들과 지역사회 내의 교회들과 함께 과거에 있었던 험담, 소외감, 비판의식, 선입관을 구체적으로 회개 하면서 하나님나라의 개념을 발전시켜가는 진정한 가치가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나라에 영적인 우월감이 자리할 수 없다는 것을 눅9:50에서 그의 제자들에게 아주 분명히 언급하셨다.

    지난 25년간 교단적인 신뢰가 급격히 약화되어 진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특정한 교단을 찾기보다는 지역사회 속에서 눈에 보이는 선행을 하려는 목적과 사명을 이해하는 교회와 삶의 적용이 있는 영감 있는 말씀선포, 영적인 생동감, 진솔한 관계를 찾고 있다. 이러한 원리에 헌신된 교회는 교단적인 관계나, 자신들의 교인만 보호하려는 교회들보다 훨씬 크게 성장을 이끌어 낸다. 우리들 각자의 교단적인 배경과 차이가 있을지라도 그것들이 그리스도와 진실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장벽들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성장은 기대함을 따라 자라간다>

    목회자는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성숙함으로 자라고, 지역사회와 세상에 변화를 주는 “성경적 원리”로 성장하는 교회로 담대하게 이끌어가야 한다.
    하나님은 지역사회 안에 있는 필요들과 공동체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영적인 은사들이나, 역사 속에 있는 시간, 그리고 지역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각 지역교회 모임을 향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지역교회 비전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 위해서는, 각 지역 교회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교회가 지역 사회 속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목적을 규정 해야만 한다.

    우리는 교회의 크기를 성공의 요소로 숭배하는 경향이 있지만, 연구 조사는 교인수가 천명이 넘더라도 소그룹이 형성되지 않은 교회는 사랑의 관계를 형성하는 영역에서 전형적으로 약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생동감 있는 소그룹사역의 결정적인 필요, 예배 중에 개인의 소중함에 대한 의지적인 관심, 그리고 지역사회를 향한 진솔한 관심의 모델이 더 큰 현실로 자리 잡고 있다.

    성장하는 교회의 12가지 원리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여러분이 섬기고 있는 교회 안에서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와 "하나님이 변화시키실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하고 하이 임택트 교회(성경적 원리로 성장하는 교회)를 인도해 가는 일에 믿음으로 발을 내딛을 수 있게 하기를 기대하며 기도하는바이다.


    - 칩 잉그람(국제월드티치 총재) -

댓글 1

  • Profile

    강인구 ^o^

    2007.08.10 18:30

    참 훌륭하고 간결 명확한 글입니다.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572 관리자 6311 2003-02-28
571 관리자 4520 2003-02-28
570 관리자 4575 2003-02-28
569 이종림 4634 2003-03-02
568 김바우로 6827 2003-03-04
567 공양순 4013 2003-05-27
566 청지기 3898 2003-06-30
565 임용우(요한) 9215 2003-07-18
564 김장환 7521 2003-08-27
563 이지용(어거스틴) 4364 2003-10-24
태그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