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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림을 알리는 징조가 없다니까!] - 이민규
  • [재림을 알리는 징조가 없다니까!]

    사람들은 끊임없이 재림 이전에 징조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도대체 어디에 근거를 두고 하는 말인지 도대체 알 길이 없다. 바른 성경해석은 정확한 가르침을 찾는 많은 이에게 사막의 오아시스같이 시원한 생수가 되지만 성경의 잘못 알고 있으면서도 이에 대한 너무나 확고한 신념을 지닌 이에게는 혼란을 줄 수도 있다. 종말에 관한 가르침들이 유별스럽게도 이를 확증한다. 종말에 대한 가르침은 절대로 성경이라는 반석 위에 세워지고 검증되어야지, 성경 특정 구절에서 영감을 얻어 온갖 공상과 그럴듯한 상상이란 모래 위에 세우면 안 된다.

    마태복음 24:3절에서 제자들은 두 가지 질문을 한다. 하나는 예루살렘 멸망에 관한 징조이고 하나는 재림의 때에 대한 징조에 관한 것이다. 24:3절은 “또”라는 용어로 청중들에게 제자들이 두 가지 질문을 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준다.

    ...

    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종용히 와서 가로되
    (첫 번째 질문)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두 번째 질문)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그리고 예수님은 첫 번째 질문을 답하신다. 예루살렘 멸망의 시기에 관한 징조들을 주신다. 마태복음 24:35 절까지는 분명히 다른 징조들과 무화과나무 비유의 징조를 통해 설명된 예루살렘 멸망의 시기에 관한 내용이다. 그러나 36절에서는 “그러나”를 사용하여 제자들의 두 번째 질문 즉, 주의 임하심(재림)과 세상의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마24:3)에 대한 답을 주신다. 헬라어의 "그러나"는 종종 사건의 변환을 의미한다. 본문이 그런 경우다. 즉, 본문에서는 이제 다른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뜻이다.

    재림 때의 징조에 관한 예수님의 답은 예루사렘 멸망의 때에 대한 답과 확연히 다르다. 재림 때는 어떤 징조도 주어지지 않으며 아버지 이외에는 누구도 그 시점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마 24:36).

    재림에 관한 한 절대 징조가 없으니 항상 깨어있어야 한다는 말은 계속 반복된다.

    4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43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마 24:42-43).

    이후 충성스러운 종의 비유와 결혼식 혼인 잔치의 비유를 통해 징조가 없으니 늘 깨어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누누이 강조하다. 이 두 비유 후의 결론은 마 25:3절이다.

    3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마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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