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대한성공회 제자교회대한성공회 제자교회

  • 예수님을 만나야 할 남자들...
  • <성경 본문>

    바로 그 날 거기 모였던 사람들 중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한 삼십리쯤 떨어진 곳에 있는 엠마오라는 동네로 걸어가면서 이 즈음에 일어난 모든 사건에 대하여 말을 주고받고 있었다.
    그들이 이야기를 나누며 토론하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다가가서 나란히 걸어가셨다.
    그러나 그들은 눈이 가려져서 그분이 누구신지 알아보지 못하였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길을 걸으면서 무슨 이야기들을 그렇게 하고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러자 그들은 침통한 표정인 채 걸음을 멈추었다.
    그리고 글레오파라는 사람이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던 사람으로서 요새 며칠 동안에 거기에서 일어난 일을 모르다니, 그런 사람이 당신말고 어디 또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였다.
    예수께서 "무슨 일이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은 이렇게 설명하였다. "나자렛 사람 예수에 관한 일이오.
    그분은 하느님과 모든 백성들 앞에서 그 하신 일과 말씀에 큰 능력을 보이신 예언자였습니다.
    그런데 대사제들과 우리 백성의 지도자들이 그분을 관헌에게 넘겨 사형 선고를 받아 십자가형을 당하게 하였습니다.
    우리는 그분이야말로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실 분이라고 희망을 걸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분은 이미 처형을 당하셨고, 더구나 그 일이 있은 지도 벌써 사흘째나 됩니다.
    그런데 우리 가운데 몇몇 여인이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새벽에 무덤을 찾아가 보았더니 그분의 시체가 없어졌더랍니다.
    그뿐만 아니라 천사들이 나타나 그분은 살아 계시다고 일러주더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동료 몇 사람이 무덤에 가보았으나 과연 그 여자들의 말대로였고 그분은 보지 못했습니다."
    그 때에 예수께서 "너희는 어리석기도 하다! 예언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그렇게도 믿기가 어려우냐?
    그리스도는 영광을 차지하기 전에 그런 고난을 겪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
    하시며 모세의 율법서와 모든 예언서를 비롯하여 성서 전체에서 당신에 관한 기사를 들어 설명해 주셨다.
    그들이 찾아가던 동네에 거의 다다랐을 때에 예수께서 더 멀리 가시려는 듯이 보이자
    그들은 "이젠 날도 저물어 저녁이 다 되었으니 여기서 우리와 함께 묵어가십시오." 하고 붙들었다.
    그래서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묵으시려고 집으로 들어가셨다.
    예수께서 함께 식탁에 앉아 빵을 들어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나누어주셨다.
    그제서야 그들은 눈이 열려 예수를 알아보았는데 예수의 모습은 이미 사라져서 보이지 않았다.
    그들은 "길에서 그분이 우리에게 말씀하실 때나 성서를 설명해 주실 때에 우리가 얼마나 뜨거운 감동을 느꼈던가!" 하고 서로 말하였다.
    그들은 곧 그 곳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가보았더니 거기에 열한 제자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모여서 주께서 확실히 다시 살아나셔서 시몬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을 하고 있었다.
    그 두 사람도 길에서 당한 일과 빵을 떼어주실 때에야 비로소 그분이 예수시라는 것을 알아보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누가24:13~35>




    남자들은 대부분 크고 작은 교통사고 경험이 있다.
    나의 과실로 사고를 겪기도 하지만, 누군가의 실수로 큰 고생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성실하게 일하던 직장인이 회사의 부도로 실직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내 실수와 연약함으로 인한 고통이 아닌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고통에 대해 어떤 남자들은 쉽게 좌절한다.  
    한편, 어려움이 올 때 반항하고 거부하는 남자들도 있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내보내기를 거부하는 바로와 출애굽을 시도하는 모세의 맞대결은 긴장감의 연속이다(출 4:18~12:51).
    결국 당시 가장 뛰어난 지략가들과 마술사들과 군사들을 보유한 바로가 전능하신 하나님과 함께한 모세 앞에 굴복하게 되었다.
    바로는 완악한 마음을 제어하지 못한 채, 무장한 병사들을 병거에 태워 이스라엘 백성을 추격하게 한다. 그러나 바로의 분노와 맹렬한 추격은 홍해에 빠져 실종되고 만다.
    좌절된 기대 앞에서 결과를 묵묵히 받아들이는 일도, 반대로 바로처럼 분노하며 반항하는 일도 남자들에게는 고통이다.
    두 제자는 자신들이 따르던 예수님이 돌아가셨으니 더 이상 예루살렘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고 무거운 발걸음으로 엠마오를 향했다.
    이때 중간에 동행한 한 남자가 “무슨 일이냐”라고 묻자(19절), 두 사람은 그동안 자신들이 예수님에 대해 가졌던 소망과 열정, 예수님의 죽음, 빈 무덤이 가져온 절망에 대해 말해 주었다.
    두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그 남자는 모세와 선지자의 글을 가지고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마을에 도착해서 그 남자가 떡을 떼어 나누어 줄 때에야 비로소 두 사람은 예수님을 알아보고, 길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고 성경을 풀어 주실 때 자신들의 마음이 뜨거워졌음을 깨닫게 된다(32절).
    오늘날 남자들 역시 인생의 광풍이 몰아쳐 그동안 세운 것들이 무너져 내릴 때 조난당한 것처럼 당황한다.
    그러나 삶의 모든 기대가 무너지는 순간에도 남자들이 새로운 힘을 얻고 새롭게 살아갈 방법이 있다.
    또 다른 엠마오를 찾아 떠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펴서 그 속에서 예수님을 만나고, 기도의 무릎을 통해 하나님께 삶을 위탁하는 것이다.

    남자들이여, 절망은 우리의 부족한 생각, 어리석은 기대의 결과일 때가 많다.
    예수님을 만나야 할 사람들은 바로 좌절할 수밖에 없는 거친 세상을 사는 남자들이다.
    매일 말씀과 기도를 통해 예수님을 만나지 못할 때 우리는 엠마오로 향할 것이다.
    엠마오가 아닌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꿈을 향해, 행복을 이뤄갈 가족을 향해, 복음을 전해야 할 열방을 향해 달려가는 남자가 되자.

    Profile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403 ♬♪강인구 1753 2010-08-30
402 ♬♪강인구 1683 2010-08-23
401 ♬♪강인구 1687 2010-08-16
400 ♬♪강인구 3095 2010-08-10
♬♪강인구 3128 2010-08-06
398 ♬♪강인구 1634 2010-07-25
397 ♬♪강인구 2209 2010-07-19
396 ♬♪강인구 2094 2010-07-12
395 ♬♪강인구 2746 2010-07-07
394 ♬♪강인구 2876 2010-06-29
태그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