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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회 역사탐구 - 영국 성공회가 들어오기前의 조선 상황
  • 조회 수: 43, 2019-04-28 20:43:41(2019-04-28)

  • 박장희(어거스틴・동국대)


      영국 성공회 교회가 전파되는 19세기 후반의 조선은 내・외적으로 격변기였습니다. 내적으로는 민씨(閔氏) 일가의 정치개입과 더불어 위정척사파와 개화파의 갈등으로 혼란스러웠으며 외적으로는 외세 침탈이 계속되었던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병인양요, 신미양요, 임오군란, 갑신정변이 연속적으로 발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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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화도를 점령하는 미국(신미양요, 1871)


      19세기 후반, 조선 민중의 삶은 나락으로 빠져들었고 한줄기의 희망조차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당시의 백성들에게는 안식처가 필요하였는데 불교와 유교 등의 기존 종교들은 그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였습니다. 1884년부터 시작한 개신교의 선교는 이러한 상황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조선에 진출하였던 개신교는 근본주의 성향1)을 지닌 교회였습니다. 이들은 조선의 민중들에게 피안(彼岸)적 천국을 제시하였고, 이에 민중들은 적극적으로 호응하였습니다. 비록 이러한 폭발적인 양적 성장 속에는 기복적 신앙이라는 지양해야할 요소가 포함되었으나, 당시의 신분제라는 인습과 전통의 무거운 굴레 속에 신음하던 조선의 민중들에게 새로운 물줄기의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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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北장로교회 선교사(동그라미는 언더우드 목사2), 1892)

     

      반면에 영국에서 건너온 성공회 교회는 상당히 다른 유형의 교회였습니다. 윈칙적으로 옥스퍼드 운동3)에 기초한 교회였으며 예전(禮典)이 길고 복잡하였습니다. 성공회 교회는 강화도를 중심으로 성장하였습니다. 1910년까지 전국에는 40여 개의 교회가 설립되었는데 그 중에서 15곳은 강화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는 전체 성공회 교회의 37.5%에 해당되는 수치였습니다. 

      성공회 교회의 초기 선교 특징은 강화도를 중심의 교회 발전, 보수주의와 다른 신학적 체제, 한국 전통과의 조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개신교 교회의 선교와는 달랐던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하면 여타의 개신교에 비해서 출신 교단 본국의 관심도 현저하게 적었던 교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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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전통과의 조화를 추구한 강화 성당(1900)




    1) 당시의 근본주의는 성서의 ‘축자영감무오설’을 신봉하여 성서 속의 사건들을 문자 그대로 신뢰하며, 신앙의 배타적 순수성을 추구했다. 훗날 성서해석학을 수용한 합리적 복음주의로 성장 발전하며 외연을 확장하게 되었다.

    2) 언더우드 목사는 조선에서 장로교회의 설립과 연세대학교의 개교에 큰 역할을 하였다.

    3) 옥스퍼드 운동은 영국성공회(The Church of England)에서 19세기 초반에 일어난 신앙 개혁운동이다. 대표적인 인물들은 존 키블, 존 헨리 뉴먼, 에드워드 퓨지 등이며, 교회의 독립성을 강조하면서 그 근거를 초대교회와 교부들로부터 이어져오는 사도적 계승에 두었고, 교부들의 교회론과 교리 그리고 전통적 전례를 회복하는 데에 노력했던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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